- 6개교까지 지원학교 수 확대… 지난해 운영 사례 공유 등 지원 예정 -
▲28일 시청에서 열린 지구를 생각하는 생태학교 육성사업 협약식에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용인시)
용인특례시는 28일 시청에서 용인교육지원청, 올해 생태학교로 선정된 매봉초등학교, 용인백현중학교, 송전중학교와 ‘2024년 지구를 생각하는 생태학교 육성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을 비롯해 …
○ 외래 매미충류 밀도 및 실내 부화율 조사 결과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봄, 평년보다 따뜻해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매미충 부화시기 5월 상순 예상 - 부화 시점과 비율 고려 5월 중하순경 적기 방제 당부
○ 꽃매미 발생 예측, 경기 북부지역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어 농가 피해 주의
▲월동중인 갈색날개매미충 알(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외래 매미충류(꽃매미, 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부화 조사 결과 5월 상순 첫 부화가 예측된다며 빠른 예찰과 적기 방제를 당부했다.
…
○ 경기연안 및 내수면에 수산종자 방류, 서식처 관리, 갯벌어장 서식환경 개선 등 추진
- 도내 바다 하천 호수 등에 어린 물고기 2,935만 마리 방류
- 인공어초 및 내수면 인공산란장 유지관리 추진
- 갯벌어장 내 패류종자 558톤 및 바다모래 4,532㎥ 살포
▲종패살포(백미리어촌계)(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올해 73억원을 투자해 화성, 양평 등 도내 13개 시군을 대상으로 ▲수산종자 방류 ▲서식처 관리 ▲갯벌어장 서식 환경 개선 등 풍요로운 어장 조성을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경기도…
○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산물 19품목 149건 잔류농약 및 방사성 물질 안전성 검사
- 3품목 4건 농약잔류허용기준 초과 검출, 농산물 폐기 및 행정처분
- 방사성 물질 요오드(I-131), 세슘(Cs-134, Cs-137) 모두 적합
▲잔류농약 분석(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경기도에서 유통 중인 봄나물류 19품목 149건에 대한 잔류농약 및 방사성 물질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허용 기준을 초과한 봄나물 4건을 압류·폐기하고 관계기관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
…
- 환경부 하천 수질 개선 사업 선정… 인공습지·버들치 서식처 등 조성 예정 -
▲용인특례시가 율곡천(사진) 수질개선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사진제공=용인시)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환경부 통합·집중형 개선 사업 대상지로 백암 청미천 지류인 율곡천이 선정돼 2028년까지 39억원을 들여 수질개선 사업을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22억원을 투입해 수질개선을 위한 비점오염저감시설인 인공습지를 하류에 조성하고 축사 등의 비점오염 유입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 경기도, 4월부터 환경전문공사업체 등 도 내 환경서비스기업 전수 점검 시행
- 법령 위반 의심 사업장 선별 점검으로 점검 효율 증대
- 경기도 31개 시·군 내 환경서비스기업 749개소 대상
▲경기도청 전경(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4월부터 도 등록 749개소 환경서비스기업에 대한 지도·점검을 한다.
환경서비스기업은 산업분야에서 배출되는 환경오염물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환경전문공사업 ▲측정대행업 ▲환경컨설팅회사 ▲환경관리대행기관으로 분류된다.
…
○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 유용미생물 공급대상 설문조사 결과 `93% 효과 좋음`
○ 생산성 증가하여 경제적 효과 및 악취개선에도 탁월
▲유용미생물 운반작업 사진(동물위생시험소 EM센터 앞)(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가 지난해 친환경 유용미생물을 공급받은 21개 시군 소재 농가·축산시설을 대상으로 지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공급 대상 93%가 유용미생물의 효과에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설문조사는 유용미생물 지원사업을 평가하고 향후 사업추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액상 …
○ 경기도, 민․관 협력 ‘맑은하천 사회공헌 사업’ 추진
- 25개 단체․기업․기관 참여, 안성천․한탄강․공릉천 수계 관리
○ 자체 지정 하천 정기적 하천정화 활동, 수질개선 홍보․캠페인 활동 전개 등
▲평택 지역자활센터 EM공만들기 활동(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올해도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주민자치위원회, 기아(주)화성공장, 서울우유협동조합, 연천군시설관리공단 등 25개 기관과 함께 ‘맑은 하천 사회공헌 사업’을 한다.
추진 기간은 3월부터 12월까지며 대상 지역은 안성천·한탄강 유역, 공릉천…
○ 다음달부터 오산시 누읍동 공업지역 주변 28개 지점에서 악취실태조사 실시
○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와 해당 시와의 공유를 통해 악취피해 예방
▲경기도청 전경(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4월부터 10월까지 오산시 누읍동 일반공업지역을 대상으로 악취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악취실태조사는 국민의 건강과 생활환경에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을 대상으로 악취발생 실태 등을 조사하는 것으로 누읍동 공업단지가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돼 2011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
- 노후 시설물 교체 등에 약 4억원 투입 -
▲처인구청(사진제공=용인시)
용인특례시 처인구는 5월까지 4억원을 들여 석성산·부아산·마구산·은이산·독조봉의 등산로 정비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구는 등산로의 노후한 목재계단, 평의자 등을 교체하고 보행매트, 안전로프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독조봉 정상에서는 기존 전망데크를 보수하고, 마구산에는 전망데크를 새로 설치한다. 정비를 위해 구는 지난달 26일부터 지난 15일까지 등산로 해빙기 …
○ 석면 먼지의 호흡기 질환 예방 위해 도내 2,301동 대상 총 97억 원 지원
- 슬레이트 주택․창고․축사 지붕 철거. 지붕 개량도 지원
▲경기도청 전경(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호흡기질환을 유발하는 환경 유해 물질인 석면 제거를 위해 올해 2,301동의 주택과 창고, 축사의 슬레이트 지붕을 철거한다.
도는 국비와 도비를 포함 지방비 총 97억 원의 예산으로 주택 1동당 철거비 최대 352만 원, 지붕 개량비 최대 300만 원을 지원하고 축사․창고는 최대 540만 원을 지원한다. 1동당 20…
○ 준공 후 10년 이상 경과 된 노후도서관 10개 관 환경개선 지원
- 노후시설·장비 개선 및 도서관 환경변화에 따른 공간 리모델링 실시
○ 도민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도서관 이용 환경 조성에 기여
▲가평군 설악도서관(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는 지은 지 10년이 넘은 오래된 공공도서관 10곳의 환경개선 사업을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2023년 말 기준 경기도에는 319개의 공공도서관이 운영 중이며, 도는 다중이용시설인 공공도서관을 도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 설비 …
○ 도, 4월부터 11월까지 도심 속 민물고기 이동도서관 운영
- 파주, 남양주, 용인, 하남, 포천, 김포, 의왕, 성남 등 8개시 1개월씩 순회전시
○ 쉽게 접하기 힘든 쉬리, 각시붕어 등 토종 민물고기 12종 전시
▲도심속 민물고기 이동도서관 운영 모습(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가 4월부터 11월까지 파주, 남양주 등 도내 8개 시에서 ‘도심속 민물고기 이동도서관’을 운영한다.
‘민물고기 이동도서관’은 쉽게 접하기 힘든 민물고기를 도민의 생활 가까이에서 보고 느낄 수…
○ 2024년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탄소중립 실천 슬로건·포스터 공모전’을 통해 탄소중립을 위한 자발적 생활 실천을 유도하고 탄소중립 사회 실현 촉진
24-03-26
○ 2024년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탄소중립 실천 슬로건·포스터 공모전’을 통해 탄소중립을 위한 자발적 생활 실천을 유도하고 탄소중립 사회 실현 촉진
▲탄소중립 실천 공모전 포스터(사진제공=경기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자발적 실천을 유도할 수 있는 시각 매체를 발굴하기 위해 2024년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탄소중립 실천 슬로건·포스터 공모전’을 진행한다.
이번 공모전에는 기후위기와 탄소중립에 관심 있는 전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에너지 전환, 저탄소 소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