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민 스스로 환경 문제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체험 지원 -
- 지역 특색 살려 도시형‧농촌형 구분… '환경교육도시' 새로운 모델 제시 -
▲용인愛환경마을_ 시범 마을에 선정된 처인구 남사읍 남산마(사진제공=용인시)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환경교육 특화 마을 프로젝트인 ‘용인愛환경마을’ 시범 마을로 흥덕마을과 남산마을을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환경교육 특화 마을 프로젝트’는 시민이 직접 지역의 환경을 분석해 맞춤형 환경교육 모델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지역 환경 문…
- 플라스틱 사용 최대한 줄이자는 캠페인에 많은 참여 촉구 -
- 이 시장, "지구를 기후변화와 환경파괴의 위기에서 구하려면 모두가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일들 해야" -
- 다음 참여자로 정인화 광양시장, 김희정 용인교육지원청 교육장, 문경은 수지환경교육센터장 지명 -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4일 시청 청사에서 ‘바이바이플라스틱 챌린지’에 참여했다(사진제공=용인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4일 시청 청사에서 ‘바이바이(bye bye) 플라스틱 챌린지’에 참여했다.
이 시장은 ‘플라스틱 …
- 11월 말까지 숙박·목욕업소 193곳 대상…보건소 홈페이지에 빈대정보집 게시·전파-
▲보건소 직원이 빈대 의심 신고가 들어온 한 가정을 방문해 현장 점검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용인시)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최근 빈대로 인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방역을 강화 하고 지역 내 공중 위생시설을 특별 점검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우선 시민들이 빈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시 홈페이지와 보건소 홈페이지에 빈대정보집을 게시하고 빈대 예방 카드뉴스 등을 제작해 수시로 …
- 산자부 주관 공모서…전년 대비 29.8% 증가 내년 처인구 257곳에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 -
23-11-14
- 산자부 주관 공모서…전년 대비 29.8% 증가 내년 처인구 257곳에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 -
▲모현읍 일산1리 태양광설비 전경 사진(사진제공=용인시)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2024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에 선정돼 국비 8억 2441만원을 확보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받았던 6억 3500만원에 비해 29.8% 증가한 것이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용인특례시는 이상일 시장의 민선8기 공약사업인 처인구 일대 에너…
- 침수 시 자동 차단… 상황 안내하는 정보표지판도 설치 예정 -
▲수지구가 내년 상반기까지 상현지하차도 진입차단시설을 상·하행 구간에 설치할 예정이다. 사진은 죽전지하차도 신갈방향 차단막(사진제공=용인시)
용인특례시 수지구가 내년 상반기까지 4억원을 투입해 상현지하차도(상현동 340-1 일원) 진입차단시설을 상·하행 구간에 각 1대씩 설치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집중호우로 많은 비가 쏟아져 침수 위험이 발생하거나, 화재 발생 등으로 재난사고가 발생할 경우 2차 피해로 이어지는 사고를 …
○ 영농폐기물(폐비닐, 농약용기 등) 집중 수거 기간(11월 13일~12월 15일) 운영
○ 폐비닐 kg당 최고 160원, 농약용기 개당 병류 100원, 봉지류 80원
○ 마을에 설치된 공동집하장에서 접수, 폐기물 종류와 양에 따라 지급
▲농촌폐비닐 집중 수거 및 분류 작업(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13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영농폐기물 집중 수거 기간을 운영한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에 따라 불법 소각으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 토양오염 등을 막고 영농폐기물의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해서다…
○ 지난 4월 1회용컵 반입 금지에 이어 청사 반입 배달음식 다회용기 사용 운영
- 13일부터 연말까지 시범운영 후 내년 1월부터 배달음식 다회용기 사용 의무화
- 배달음식 다회용기 사용으로 경기도 청사 내 일회용기 퇴출 현실화
○ 소상공인에게 다회용기 대여·수거·세척·재공급 비용 지원
- 수원시는 지난 9월부터 광교·인계 지역 음식점을 대상으로 다회용기 사용 지원사업 추진
▲체계도(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청사 내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13일부터 …
- 국비 85억원 등 총 173억 투입…하수 처리 기능 강화해 기흥호수 수질 높여 -
▲기흥레스피아 전경(사진제공=용인시)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기흥레스피아 공공하수처리장의 고도처리시설 개량 사업을 마무리하고 14일부터 가동을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20년 85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총 173억원을 들여 사업을 시작해 3년여만에 준공했다.
고농도 유입하수의 처리를 위해 유량조정조 6000t을 추가했고, 생물반응조 8000t을 확장했다. 이 결과 수처…
- 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 최종 승인…사업비 146억원 중 73억원 국비 지원 -
- 산단 내 발생 오·폐수 750톤 처리… 1단계 용량 500톤 2025년 우선 준공 -
▲제2용인테크노밸리 조감도(사진제공=용인시)
용인특례시 처인구 이동읍 일대에 조성 중인 제2용인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의 핵심 기반 시설인 공공폐수처리시설의 기본계획이 확정됐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9일 환경부 산하 한강유역환경청이 ‘제2용인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 공공폐수처리시설 기본계획’을 승인·고시했다고 밝…
○ 11월 13일부터 24일까지 건설공사장 등 미세먼지 다량 배출사업장 집중 단속
- 중대형 공사장 비산먼지 발생사업 미신고 및 억제시설 미설치 행위
- 도심지 주변 대기배출시설의 방지시설 부적정 운영 여부 등 집중 단속
▲경기도, 미세먼지 배출사업장의 불법행위를 집중 단속(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 민생특별사법경찰단이 11월 13일부터 24일까지 도내 미세먼지 배출사업장의 불법행위를 집중 단속한다.
단속 대상은 건설공사장을 중심으로 날림(비산)먼지가 다량 발생하는 공사장, 도심지 주변 민…
- 지역 대학 연구자들과 관‧학 연계 대기질 관리 방안 등 논의 -
▲용인특례시가 지난 6일 시청 컨퍼런스룸에서 제3회 지자체 미세먼지 관리방안 심포지엄을 개최했다(사진제공=용인시)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느 지난 6일 시청 컨퍼런스룸에서 ‘제3회 지자체 미세먼지 관리방안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경기녹색환경지원센터가 주관해 용인지역 관·학 연계 대기질 관리를 주제로 열린 이날 심포지엄에는 전문가, 교수, 대학생, 시의원, 시민단체, 공무원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심창섭 한국환경연구…
▲기흥구가 지난 3일 신갈동 도로관리센터에서 제설자제 보유현황 등을 점검했다(사진제공=용인시)
용인특례시 기흥구가 겨울철 폭설에 대비해 제설장비를 보완했다고 6일 밝혔다.
구는 5톤용 염화칼슘 살포기 4대, 인도용 제설장비 5대를 이르면 이달 추가로 준비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기흥구는 제설장비로 인도용 제설장비 3대, 15톤 살포기 23대, 5톤 살포기 4대, 1톤 살포기 20대, 친환경 제설제 4186톤 등을 보유하고 있다.
…
▲수지구가 연말까지 동천초 일원 보도를 재포장할 예정이다. 1-1. 수지구가 연말까지 동천초 일원 보도를 재포장할 예정이다.(사진제공=용인시)
용인특례시 수지구가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동천초등학교와 풍덕고·정평중 일원 2곳의 보도를 연말까지 재포장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2곳은 학생들이 사용하는 통학로지만 가로수 뿌리에 의해 포장 재질의 파손이 심해 평탄성이 떨어져 안전사고 위험이 있었던 지역이다.
구는 6억 5000만원을 투입해 동천초 일원 1km 구간의 기존 탄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