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경기도주식회사 올해 경기도 인증대체부품 공동브랜드 ‘케이파츠’ 인지도 제고 노력
- 설문조사 결과, 부품업체 인지도 21년 61%→ 올해 84% 소비자 인지도 27.5%→47.3%
- 유명 자동차 전문가·유튜버 참여 웹 예능 공개 및 페스티벌 개최로 적극 홍보
▲k파츠페스티벌(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에 위치한 기업에서 생산한 자동차 인증대체부품 공동브랜드인 케이파츠(K-PARTS)의 인지도가 정비업체 종사자는 물론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전년 대비 크게 상승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지난 10월 21일부터 11월 2일까지 총 50명의 정비업체 직원과 총 1,000명의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경기도 자동차 인증대체부품(K-PARTS) 인식조사’를 진행한 결과 정비업체 종사자 대상 인증대체부품 인지도가 지난해 61%에서 올해 84%로 23% 증가했다고 14일 밝혔다. 소비자 대상 조사에서도 2021년 27.5%에서 올해 47.3%로 19.8%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 인증대체부품 인지도 그래프(사진제공=경기도)
또 설문조사와 함께 진행된 인터넷 버즈량(buzz·온라인상의 언급 횟수) 분석에서도 10월 이후 케이파츠에 대한 버즈량이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케이파츠에 대한 감성어 분석 결과, ‘가능, 저렴, 인증’ 등 긍정적인 표현들이 함께 검색됐다.
이런 인지도 상승에는 경기도주식회사가 올해 추진한 인식개선 캠페인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올해 경기도 인증대체부품 공동브랜드 케이파츠 온라인 쇼핑몰을 열어 판로를 개척하는 한편, 정비업체를 대상으로 케이파츠 설명자료와 포스터를 배포했다.
더불어 경기도주식회사는 올해 자동차 전문가들이 참여한 웹 예능 등을 추진하는 한편 지난 7일에는 용인 AMG 스피드웨이에서 500여 명이 참가한 ‘강훼용 with 케이파츠(K-PARTS)’ 페스티벌을 열고 우수 자동차 인증대체부품을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홍보했다. 강훼용은 레이서 겸 자동차 전문 유투버 강병휘와 훼사원, 신사용 등 세명의 이름 앞글자를 딴 자동차 인증대체부품 홍보 프로젝트의 이름이다.
▲정비업체 인증대체부품 인지도 그래프(사진제공=경기도)
반면 이번 조사에서 소비자와 정비업체의 인지도가 크게 올라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증대체부품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 ‘낮은 인지도’라는 응답이 전체 39%를 차지한 만큼 더욱 많은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창훈 경기도주식회사 대표이사는 “경기도 인증대체부품 공동브랜드 케이파츠가 올해 판로 개척과 더불어 여러 방면에서 적극 홍보에 나서 인지도를 많이 끌어올렸다”며 “아직도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에는 다소 부족한 면이 있는 만큼 내년에도 더욱 효과적인 홍보를 펼쳐 도민의 선택권 확충과 중소 부품 업체의 자생력 강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자동차 인증대체부품은 중소 부품업체가 생산하는 제품으로 완성차 기업의 주문생산(OEM) 부품과 동일한 품질 및 안정성을 갖추고도 OEM 부품 대비 35~40%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국내 수리 업계는 순정부품 위주의 공급체계가 확고해 인증대체부품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힘든 구조여서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경기도와 경기도주식회사는 지난 8월 해당 브랜드를 공식 출범하고, 온라인 쇼핑몰(케이파츠.com/kgcparts.com)을 개설해 우수 인증대체부품의 판로개척·홍보와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